사후피임약 처방 및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셀프케어인포 입니다. 오늘은 사후피임약에 관한 정보를 공유해보려 합니다. 사후피임약은 응급피임약으로서 일반적인 피임약에 비해 호로몬 함량을 약 10배 높은 농도로 체내안에 호로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상승시켜 정자가 착상하는 것을 방해하는 원리의 피임약 입니다. 하지만 정자가 자궁안에 착상한 이후라면 효과가 없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사후피임약 처방전 필요여부.
사후피임약과 사전피임약의 차이점.
사후피임약 부작용.
복용법 및 주의사항.
건강 정보글 바로보기 : 2020/11/16 - [건강 전체보기/건강방법] - 노안 방지 음식 및 운동 방법
사후피임약 처방 필요한가?
사후피임약은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한 최후의 수단 입니다. 하지만 사후피임약은 인위적인 만큼 부작용이 존재하고 그에 따른 주의사항이 있기에 꼭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진 이후에 처방을 받아 약국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한국에서는 구매가 안된다고 합니다. 이런 불편함 때문에 일각에서는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게 해달라는 의견이 있지만, 결론적으로 현행상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사후피임약 구매는 안됩니다.
사후피임약 및 사전피임약 차이점.
사전피임약과 사후피임약은 엄연하게 다른 처방이고 원리가 다른 피임법이기 대문에 잘 이해해야 합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는 사전피임약은 복합체제의 경구피임약으로서 체내에 호로몬 변화시키는 약 이다. 임신중에는 여성의 몸에서 배란이 일어나지 않는 현상을 약을 통해서 인위적으로 배란이 되지 않도록 하는 약이다.
이와 달리 사후피임약은 응급피임약으로 분류되어 앞서 말했듯이 처방전이 꼭 필요 합니다.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하여 응급으로 복용하는 약입니다. 사후피임약은 3일 이내에 복용할 경우 약 85%의 피임율을 보이며 부작용을 동반합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사후피임약은 출혈, 복통, 오심등이 있으며 피임실패 확률이 약 15%에 이른다고 합니다. 사후피임약 같은 경우 체내에 호로몬 농도를 바꾸기 때문에 생리주기가 달라질 수 있고, 배란 장애 및 자궁 내 출혈이 있을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복용후 메스꺼움이 동반되고 심할 경우 구토까지 이를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발열이나 소화불량이 동반되며 심할 경우 현기증 및 탈모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있으므로 사후피임약 이후 2주에서 3주 안에 정상적인 월경이 되는지 꼭 확인 해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사후피임약 복용법 및 주의사항.
사후피임약은 관계가 있은 이후 3일 즉 72시간안에 12시간 간격으로 2번 복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피얌약의 종류에 따라 복용법이 상이할 수 있으니 사후피임약을 구매전 의사의 처방시 해당 약의 복용법을 숙지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부작용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주의사항으로는 복용 시간을 잠자기 바로 직전으로 정하는 것 입니다. 완전한 예방법은 아니지만 부작용을 조금이나마 덜 느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사후피임약 가격은 약마다 조금 다르지만 약 3만원에서 4만원정도 입니다.
지금까지 사후피임약 처방 및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한 포스팅 이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