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체보기/건강방법

수박 효능 5가지

수박 효능 5가지.

 

안녕하세요, 이제 벌써 6월입니다. 때 이른 무더위와 장마로 인해 이쯤 생각나는 여름 최고의 과일 수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그동안 수박이 맛있어서 먹기만 했었는데 오늘부로 효능을 알고 먹으면 더욱 맛있게 수박을 즐기실 수 있으실 거라 봅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인 수박 효능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관 글:2020/06/03 - [건강 전체보기/건강방법] - 무병장수 건강관리 하는 7가지 방법

 

수박 효능 5가지
수박 효능 5가지.

 

불면증 개선.

수박 효능의 첫 번째는 불면증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30도를 넘나드는 온도와 장마로 인한 습해진 날씨 때문에 잘 자는 여름밤이 되는 게 쉽지 않은 열대야인데요, 수박은 이러한 열대야 속에 불면증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박이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B의 콜린 성분 때문입니다. 해당 성분이 신체의 세포와 장기인 간의 기능을 향상하고 지방분해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 개선에 있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뇨작용으로 인한 신체 독소 배출.

두 번째 수박의 효능은 이뇨작용으로 인한 신체 독소 배출 효과입니다. 수박은 70% 이상이 수분으로 되어 있어 신체와 비슷한 수분 함유량이 있고, 수박을 많이 먹으면 당연히 수분 섭취량이 늘어나게 되므로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진행됩니다. 또한, 무더위 속에 탈수 증상을 예방하고 두통, 집중력 하락 등 무더운 열대야로 인한 각종 이상 증상들을 완화해주는데 수박이 효과가 있습니다.  수박으로 인한 이뇨작용은 아미노산 계열에 속한 시트룰린 성분이 단백질을 요소로 바꾸는 과정에서 체내의 암모니아와 함께 소변으로 배출하고 몸에 쌓여있는 독소를 제거합니다.

 

젊음 유지, 암세포 억제.

슈퍼푸드로 유명한 토마토의 명성은 리코펜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리코펜은 신체의 활성산소 억제 및 암세포 성장 인자 억제 등 건강을 유지하는데 만은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이러한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토마토보다 수박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약 2배 정도의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항암효과가 있다는 뜻인데요, 이렇듯 항암효과를 발생시키는 항산화 물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르기 이전에 상온 보관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수박은 면역력이 약한 노인들 또는 어린이들이 섭취하면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수박의 성분 중 비타민 C는 신체에서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힘을 주는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에 감기나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리코펜 역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여름 질병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근육통 완화.

수박은 운동 이후에 생기는 근육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 이유는 수박에 들어 있는 시트룰린이라는 천연 성분 때문입니다. 시트룰린은 혈관의 혈압을 낮추고 동맥 기능 개선으로 인하여 혈압을 안정화시켜 주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두 실험군으로 나눈 운동선수의 운동 후 다음날 근육통과 심장박동수를 체크한 결과 운동 후 수박을 섭취한 실험군이 근육 통증 증상도 적고 혈압도 정상치에 가까웠다고 합니다.

 

수박 효능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에 대한 각종 정보를 더 보고 싶으신 분들은 본문에 첨부된 연관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