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체보기/건강방법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및 높이는 방법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혈액순환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은 우리 몸에서 손끝부터 발끝까지 머리부터 발바닥까지 흐르지 않는 곳이 없는 신체 대사 중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요즘같이 날씨가 추울 때는 손 혈액 순환, 종아리, 다리 혈액 순환에 대한 내용들을 찾아보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손, 발이 차가워지는 수족 냉증 혈액순환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독자님의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건강꿀팁 : 내장지방 빼는법

 

내장지방 빼는법

내장지방 빼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장지방이란 피부 밑에 있는 피하지방과 달리 내장안을 둘러싼 지방층을 의미합니다. 내장지방의 수치는 수명과도 직결되는 만큼 잘 알고

selfcare-info.tistory.com

 

혈액순환.

목차.

혈액순환 정의.

혈액순환의 기능.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혈액순환에 좋은 방법.

 

혈액순환 정의.

혈액의 흐름을 말합니다. 심장의 박동을 원동력으로 심장뿐만 아니라 폐와 전신을 돌며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고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수거 및 배출에 도움을 주는 신체 대사입니다. 혈액순환과 관련된 질환으로는 피가 응고하는 응고장애, 일과성 뇌허혈증, 허혈성 심질환 등이 있습니다.

순환의 구조로 크게 2가지이며 우심실을 시작으로 폐동맥, 폐 모세혈관, 폐정맥, 좌심방으로 흐르는 폐순환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체순환으로 좌심실을 시작으로 대동맥, 전신의 모세혈관, 대정맥, 좌심실로 흐르는 혈액순환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의 기능.

혈액순환의 기능으로는 앞서 말했듯이 우리 몸 전체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폐순환은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받는 흐름이고, 체순환은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흐름으로 심장의 압을 통한 원동력으로 이루어집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몸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혈액순환이 안되면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 손발이 저리고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수족 내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손발이 자주 붓고 잠잘 때 쥐가 자주 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고혈압 환자나 고지혈증의 질병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많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움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은 특히 혈액순환이 힘든 신체의 끝 부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은 수분을 많이 섭취한다고 하여 개선되지 않고 운동과 체중 조절로 혈액을 돌게 만들어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시력저하, 건망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뇌졸중, 심장질환까지 앓게 되므로 평소에 혈액순환 개선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다음으론 혈액순환에 좋은 방법들을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방법들.

혈액순환에 좋은 것은 크게 활동에 관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으로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혈액 순환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으로는 백번 말해도 모자란 운동이 있겠습니다. 일주일에 3번 30분씩 걷는 운동만으로도 혈액순환을 크게 개선할 수 있으며 무산소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무산소 운동이 혈액순환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자신의 환경에 맞게 운동을 하되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시작으로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다음으로는 마사지받기, 몸을 따듯하게 하기 위한 사우나 또는 찜질 활동 등이 있겠습니다.

활동 이외의 방법으로는 금연, 스트레스 줄이기, 신 과일 먹기 등이 있습니다. 신 과일 같은 경우 사실 신 과일이 직접적인 영향이 있다라기 보다는 신 과일이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 C가 혈관에 있는 단백질에 영향을 주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과일 대신 비타민 C 보충제를 섭취하셔도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 연관 글.

혈압 기초정보 :: 정의, 상승이유, 고혈압의 원인

 

혈압 기초정보 :: 정의, 상승이유, 고혈압의 원인

혈압 기초정보 :: 정의, 상승 이유, 고혈압의 원인. 안녕하세요, 스스로 건강관리를 위한 정보를 담고 있는 셀프케어 인포입니다. 오늘은 혈압의 기초적인 정보들을 짤막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selfcare-info.tistory.com

가정용 혈압계 추천 :: 쿠팡 VS 위메프 상위노출 상품 비교

 

가정용 혈압계 추천 :: 쿠팡 VS 위메프 상위노출 상품 비교

가정용 혈압계 추천 :: 쿠팡 VS 위메프 상위노출 상품 비교. 안녕하세요, 스스로 건강관리 정보 selfecare-info 입니다. 오늘은 가정에서 손쉽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가정용 혈압계를 추천 해보려

selfcare-info.tistory.com

응급 처치법 :: 생활 속 사용가능한 10가지 방법

 

응급 처치법 :: 생활 속 사용가능한 10가지 방법

응급 처치법 :: 생활 속 사용 가능한 10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스스로 건강관리 셀프케어 인포입니다. 오늘은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 가능한 응급 처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다

selfcare-info.tistory.com

 

지금까지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과 개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